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1 120613 진로탐색 특강

반응형

컴퓨터과학과의 수업을 듣고 무엇을 배울 것인가? 또, 그것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
한국IT감리컨설팅 (감리 : 감독&관리)

컴퓨터 프로그램의 개발을 무작정 시작할 것인가, 컨설팅 (기획을하여 예산과 일정등을 고려해서 할 것인가?) 을 하는 것이다.

1. Ada Lovelace (1815-1852)
최초의 프로그래머. 반복문 if goto 등등의 개념을 제안함.

2. ICT의 발전 - 시장  관계동향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exe .mp3 .jpg .avi등 수많은 컨텐츠들이 결국 디지털화되게 되어있다. 그렇기 때문에 ICT기술은 더더욱 시장과 밀접화될 것이다. Hardware, Network의 발전으로 (이제 Intel은 Intel의 이전작을 뛰어넘어야 한다.) 특히나 한국에서는 충분한 인프라가 구축되어있으며, 그렇기에 개발자는 광의에서 시장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3. Cloud Computing
Web상에 영구보존되며, 디바이스에 일시적으로 보관되는 패러다임. 아직까지는 보안이나, 사용상의 불편함이 많다. 하지만 iOS6, Win8등 차세대 운영체제들에서 필수적으로 포함되는만큼 멀지않아 보편적으로 사용하게 되지 않을까 한다.

4. Big Data
데스크톱 - 웹 - 모바일 - 소셜로 나갈수록 데이터의 양이 늘어난다. 그것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SQL, NoSQL의 사용처를 적절히 사용해야한다. 1초에도 수십번의 같은 이벤트가 일어날 수 있는데, 그럴경우 충분히 오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5. Semantic Web
기계의 정보이해를 돕는 기술. Data를 분류하여 정보를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함.

6. hologram
3D입체상

7. 전자정부
하지만 아직까지 그 핵심기술과 장비들은 외산인 실정이다. CPU (+서버)를 국산화할 수 없다.

8. 어떤 분야에 조사할 것인가?
{
Server(SE 엔지니어 SA 아키텍쳐 DBA 어드민)
SE - 요소분야 이해, 통제, 관리
}
{
-Operator(서버를 운용)
-Web Master(Desinger) 웹 설계, 운영
-Programmer (프로그래밍)
}
User(기술직 내림차순)

9. engineer(admin->systems design) or programmer
응용 프로그래머는 모든 전공의 사람들이 할 수 있다. 하지만, 시스템 엔지니어 (SE SA DBA) 는 아무나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렇기에 이왕 컴퓨터관련 전공을 한 사람이라면 엔지니어쪽의 진로를 잡는다면 좋지 않을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