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20319 창의기초설계 2강의

반응형

 

120319 창의기초설계2강의록(2012).ppt

<공학과 과학을 비교>
* 공학은 과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재료를 새롭게 만드는 것이고 공학은 과학보다 더 창의적이다.
* 공학과 과학은 순수 과학에 +알파를 더하느냐 마느냐의 차이이다.
* 공학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여 인간 삶에 편리한 것을 발명하는 것이고 과학은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어떠한 일을 조사하고 실험을 통하여 입증하는 것이다.
* 공학은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학문이고 입증되고 검정된 과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이익적인 것을 강조한다. 과학은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가설을 세워 조사하는 것이다.
* 공학은 문제를 파악하고 아이디어를 선택해서 아이템을 구축하고 평가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고, 과학은 보편적 진리와 법칙을 발견하는 가설, 예측, 실증, 발전의 구조인데 이를 활용한 것이 공학이다.
<소프트웨어 공학이란?>
* 소프트웨어 공학은 더 체계적이고 기본적이다.
* 가변적이고 미 확정적이고 시대요구를 즉시 반영하며 검증이 불가능하다.
* 기존 공학의 과정을 소프트웨어 제작에 적용해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제작하는 것이다.
* 소프트웨어 공학은 컴퓨터 공학의 기본 설계를 하는 것이다.
* 소프트웨어 공학은 말 그대로 공학을 소프트웨어에 대입하여 새롭고 실질적인 웹, 미디어 등의 소프트웨어를 창출하는 것이다.

 

교재를 보고 그것을 파악하여 팀별 요약, 그것을 발표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우리조는 의견이 너무 분분하여 의견을 모으지 못 하였고, 결국 내가 의견을 종합하지도, 대본을 정하지도 못 한채 올라가서 발표를 시작하였다. 그리고, 너무 정리가 안 되어있다는 평을 받았다.

 

밑은 팀 회의록이다.

 

회의시간 : 2012.3.20(화) 11시 20분~ 11시 50분
회의장소 : 7강의동 5층 휴게실

* 다음 회의 일정 잡기
- 시간 : 3월 27일 9시 10분
- 장소 : 기숙사 1층 그라지에
* 주제 선정
- 기존의 상품을 전혀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
* 다음 회의 때 까지 주제에 맞는 내용을 개인당 5가지 씩 생각해서 기록해오기로 결정
* 중간 발표자 : 12학번 박주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