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Palace/Book

미국과맞짱뜬나쁜나라들

반응형

 

미국과맞짱뜬나쁜나라들은미국에반하는행동을한.예를들어북한과같은나라들에대한새로운시각을요구하는글이다.나는이책에대하여왈가왈부하기보다는몇일크게이슈가되었던오사마빈라덴의죽음에대하여이야기하고자한다.

뭐랄까.빈라덴의생애와그에대한평가에대하여말이많다.어떤이는그에대한모든정보가조작되었다고생각하기도하고,어떤이는그가그저테러리스트라고평하기도한다.그들의생각에는어떠한차이점이있을까?

빈라덴은사우디아라비아의부호의자식으로태어나자신이무장단체알카에다의지도자임과동시에지원자였었다.그런그는서구세력의중동지역자원및경제잠식을막으려애썼으나,이번도역시중동국가들에게아무런사전협의없이단독으로작전을진행한미국을보시다시피말로는씨알도안먹히니테러로끝장을보기로하였다.

911테러.자기네들은최초로공격당했다고생각할지도모른다.하지만,다른중동국가입장에서그정도의손실이야미국이자기네들군수물자소비좀하고싶으면,힘을돈으로바꾸고싶다면얼마든지일어날수있는일이다.그들은결국그렇다.빈라덴과알카에다의수단이좋지않다고하더라도,그들은어쩔수없는제국주의자의말로를보여주고있으며,'보편적인미국적시각'을가지고있을뿐이다.

빈라덴은나름자신의가치와신념을가지고행동하였다.단순테러가목적이아닌.마치안중근이우리나라에서는영웅취급을받았지만일본에서는테러리스트로표현되었듯,바라보는시각에따라어느정도차이가있을수있다는것이다.'고작'수천의사상자를낸미국(911테러)와달리그들은국가의중추를뿌리뽑혀미제국주의의경제에종속되고만것이다!

마르크스가왜혁명을부르짖었는가?그것은자유경쟁이란옳지만그시작점이불공평했기때문이다!그렇다면시작점이불공평한이유는그동안일한정도가달랐기때문인가?아니다.시작점의불일치는그전의권력과힘이세습되었기때문이다!그리고,미국은미래에중동이자신들에게할말을할수있을때에'공평'한경쟁을위하여'미리'시작점을불공평하게만들고있는것이다!

과연빈라덴의죽음이어떠한의미를가지는가?

그전에,서구제국주의의식민지강탈이역사책이아닌현재에도진행중이라는것을인지하여야그것에대한평가도이루어질수있을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