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베이스기타 구매하는 요령

Music/Musician's Resources 2012.07.12 20:34

 

 

 

 

몇년전일까. 중학생때 샀던 나의 첫 베이스.

 

베이스를 처음 시작하시는분들이 가장 많이 질문하는 것들이..


1. 베이스는 다른 악기들에 비하여 묻히지 않나?


2. 베이스는 어디에서 배워야 하는가? 혼자 배울 수 있는가?


3. 베이스는 어떤 것을 사야 하는가?


정도입니다.. 이런 질문은 매달 듣고 사는지라 이제 면역이 되었는데요.. 그래서 맨날 하던 이야기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그중에서 오늘 다루고자 하는 것은 베이스를 어떻게 구매할 것인가,, 입니다.


일단 간단히 다른 질문들에 대하여 대답한다면, 장르나 팀, 곡별로 베이스의 역할이 다 다릅니다. 고로 베이스가 튀는 곡들은 쿵쾅쿵쾅거리고 묻히는곡들은 둥둥둥 거리겠지요,, 이건 어느 악기나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ㄴ 같은 송골매곡임에도 불구하고 베이스가 통통튀는 어쩌다마주친그대와 비교적 잘 안들리는 세상만사.



두번째로.. 배우실때는 최소한 처음 한두달은 학원이나, 잘치는 지인분께 자세를 교정받으시면서 연습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기타나 베이스나 그 어떤악기라도 처음 시작할 때에는 자세를 잘 잡아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세번째. 네 그 빌어먹을 베이스를 사야하는데 뭘 사야할지, 바가지만 쓰고 이상한 물건 사오는게 아닐지 걱정되신다구요? 또 얼마짜리를 사야하는지 뭔지 모르시죠?


그냥 맘편하게 10,20만원짜리 대기업에서 만든 공산품하나 들고오시는게 가장 속편하십니다.


만약 빵빵한 사운드를 원하신다면 몇만원짜리 앰프하나 더 사시구요, 아니면 그냥 패키지상품 하나 구매하십시오,, 귀찮게 멀리 나가실필요 없이 그냥 집에서 스쿨뮤직같은 좀 큰 사이트에서 콜트나 스윙같은 국산 초보자용 패키지상품하나 구입하시면 만사 해결.. 입니다.


자, 근데 막상 20만원짜리 사시려니까 나중에 더 비싼거 살 것 같은데, 처음부터 괜찮은거 뽑는게 나을 것 같지요?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당신이 처음에 구입한 10만원 20만원짜리 패키지는 결국 기타빼고 나머지는 고대~로 남고 괜찮은 기타만 바꿔주면 됩니다. 그럼 왜 처음부터 괜찮은 기타를 사지 않느냐? 그것은 자신의 성향을 아직은 모르기 때문입니다. 저는 처음에 베이스를 배우면 재즈나 블루스같은것이나 하다가 더 잘하게되면 콘트라베이스를 배울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실상은 메ㅋ탈ㅋ 로 시작하여 록을 섭렵하고 4/4박자에 맞춰 재즈를 배웠....


흠흠; 사설은 그만두고, 실질적으로 처음 기타를 사시면 일단 관리나 연주등에서 부족함이 많기에 기타가 망가지거나 할 확률도 높기도 하지요.


어찌되었던 괜히 비싼기타를 샀는데 정 안되는거,, 안 어울리는 음색이야 어찌어찌 한다고 쳐도 줄이 1개 더 필요하거나, 플랫수가 부족하다던가, 액티브를 샀는데 패시브가 필요하다던가.. 혹은 플랫리스가 필요하다던가 한다면 그때는 정말 대책이 없습니다 -_-.. 그렇다고 비싼 기타 팔고 사고 하기에는 위험부담도 크고, 우리나라가 작디 작기에 거래 자체가 별로 성사되지가 않습니다.


그렇다면 연습용 기타를 어떤 것을 구매해야 하는가.. 저는 그냥 다 똑같으니 집에서 대충 인터넷 검색해봐서 국산 큰회서 (콜트, 스윙등) 이쁘게생긴거 구매하라고 권유드리고는 싶지만, 굳이 가셔서 직접 구매하시겠다 하시면 자신의 체형에 알맞는 것을 사는것이 좋습니다. 10만원 20만원짜리 기타들 솔직히 소리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 __)


그러나 무게나 모양은 다 다르지요? 저는 묵직한놈이 좋습니다만, 각자 다를 것이니 자신이 치기 편한 것으로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픽업의 모양에 유독 민감하신분들도 계시겠구요..


만약 자신이 메이커가 아닌 기타를 구매하고 싶으시다... 네... 가게에서 그냥 지나가다 삘꽃혀서 이거 아니면 안되겠다.. 싶은 경우가 있지요. 침 질질 흘리면서 -_-:; 그럴경우에는 일단 모델명을 인터넷으로 (스마트한 세상~) 검색하셔서 바가지쓰는 일이 없도록 하시구요, 직원분께 세팅을 부탁드리고 나서 연주해보셨을때 모든 플랫을 한번씩 쳐보시는데 유난히 듣기 불편한 울림(버징)이 심한 부분이 있다면 그것은 아무래도 낙제점입니다 ( __)


악기는 고로 소리만 잘 나오면 장땡이라지요 -ㅠ-


모쪼록 좋은 기타 구매하셔서 오래도록 재미나게 치시기를.. ( __)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