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의 멘탈붕괴급 발표를 듣고 나는 서둘러 다음발표를 준비하였다. 그 전 발표가 새벽 2시인가 3시인가에 술먹고 들어와서 만든거라... 이러며 1주일 전부터 준비를 시작하였다. 일단 아이디어에 대하여 대강의 준비를 해 보았다..
mini project 최종발표자료
* 역할을 제대로 분배 및 수행하고, 그것을 게시할것.
* 각 장마다 현재 페이지의 주제, 진행상황, 쪽수를 적을것.
* 발표자는 A4용지 1/4크기의 MC카드를 만들어 대본으로 활용할것.
* 발표자는 PPT를 적절히 활용하되, PPT에는 핵심단어만 적고 나머지는 직접 설명할것.
* 연극은 현실성 넘치게!
1. 표지
버스요금 정산과정에 대한 고찰
1조 한결
박주원 : 1조 한결 발표하겠습니다. 발표자는 박주원, 노주영, 김창휘입니다.
2. 조원소개
김한결 조장
노주영 서기
김민수 회계
김창휘 부서기
박진선
박주원
노하련-강의포기
박주원 : 조원과 각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3. mini project 역할분담
PPT 및 발표
중간발표 : 김한결,박진선
최종발표 : 노주영,김민수,박주원,김창휘
서기
3/13~3/27 노주영(서기)
3/28~4/10 김창휘(부서기)
4/3 김민수(임시)
박주원 : 이번 미니프로젝트 내에서 각각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4. 진행과정
3월 13일 - 조 이름(한결) 구호 팀장 서기 회계 규칙등을 정함. 연락처교환 및 카카오톡 그룹대화창 개설
3월 14일 - 13일에 정한 내용을 교수님께 제출
3월 20일 - 의사소통을 위한 facebook group개설
3월 27일 - 1차회의
3월 31일 - 2차회의
4월 03일 - 중간발표
4월 10일 - 최종발표
박주원 : 프로젝트 진행과정을 시간 순서대로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5. 아이디어 창출 및 수렴과정
PPT : facebook 사진과 카카오톡 채팅방 사진, 네이트온 대화창 사진, 회의당시의 사진, 포스트잇, 마인드맵 등등을 날아오기로 빠르게 하나씩 보여줌.
박주원 : 저희가 이러한 결과물에 도달하기 위하여 노력해온 모습들입니다. SNS와 채팅어플, 오프라인 회의 등등입니다.
6. 목차
01~05 표지, 조원소개, 진행과정 등등 (발표자 : 박주원)
07 최종아이디어 도출과정
08~10 버스요금 정산기의 장점
11~12 버스요금 정산기와 시대상
13~14 실용화 과정, 현실성
15 추가 발전가능성
박주원 : 위 순서대로 노주영학생이 1조 한결의 미니프로젝트를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박주원이 발표, 밑 노주영이 발표----
7. 버스요금 정산기 도출과정
PPT : 자판기 사진과 버스 수금함 사지
노주영 : 김한결은 자판기처럼 자동으로 버스요금을 넣고, 거스름돈을 되돌려주는 기계를 고안하면 어떨까하는 의견을 내었습니다.
PPT : (사진 날아오기) 하이패스 사진
노주영 : 김창휘는 고속도로 하이패스를 보고 버스카드를 찍는 기계를 크게 만들어 사람이 지나가면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어떨까라는 의견을 내었습니다.
But 이는 모든 사람이 1장의 버스카드를 가지고 있을 때에만 가능.
PPT : (사진 날아오기)지하철 출입구 사진
노주영 : 김민수는 지하철 출입구를 버스에 대입시켜서 한명씩 카드를 찍거나 현금을 넣으면 지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저희는 세 가지 의견을 종합해본 결과, 개찰구를 만들고 거기에 자판기와 같은 동전 및 지폐 투입구를 만들어 현금으로, 그리고 기존의 버스카드와 또 인식기를 달아 hi-pass로도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PPT : (사진 날아오기) 버스 요금내는 곳에 플랩형 개찰구를 1개 설치한다. 버스기사가 있기 때문에 굳이 양쪽 다 설치할 필요는 없을 것이고, 개찰구에는 동전 및 지폐 투입기를 설치한다. 또한, 스캐너빔을 설치한다. (위 설명대로 그림을 그리셈 EE)
노주영 : 저희가 설계한 아이디어는 이렇습니다. 버스를탈때 (1)버스카드인식 (2)학생증,청소년증(스캐너빔)->현금투입 (3)Hi-pass단말기 3가지 방법으로 개찰구를 지나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에 대한 장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8. 버스요금 정산기의 장점 (1)
PPT : 운전기사가 일일히 현금내역을 확인하고 거스름돈을 지급하는 수고로움 없이, 탑승자의 요금만 확인해주면 된다. 이것 또한 차후에는 신분증을 자동으로 인식하는 기계가 나올 수 있을 것이다.
노주영 : 간단한 상황극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이것은 현실입니다.
박주원 : 아저씨 학생이여!
김창휘 : 800원임
박주원 : (1000원 지폐를 넣는 시늉을 하며) 여기 1000원이요
김창휘 : (버튼을 2번 누른다) 딸그락딸그락
박주원 : 감사합니다!
노주영 : 만약 저희의 아이디어를 채택할 경우
박주원 : (스캐너빔에 학생증을 댐) 띵
김창휘 : (운전하는 시늉) 부우우우우우웅
박주원 : (지폐를 넣는 시늉) 치이익 딸그락딸그락
김창휘, 박주원 : (어깨동무하고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며 눈빛작렬)
노주영 : 이렇게 간편하게 줄어듭니다. 또한, 이는 운전자의 불편을 덜어 편의성 외에도 교통사고를 줄이는 데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입니다.
9. 버스요금 정산기의 장점 (2)
PPT : 버스기사가 거스름돈을 줄 경우는 고액권을 사용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부담스러웠는데, 자동으로 거슬러주니 그런 걱정이 없다.
노주영 : 장점은 그것 뿐만이 아닙니다. 다음 상황극을 보시죠!
박주원 : 아저씨 저 좀 살아서 만원짜리 밖에 없는데요?.
김창휘 : 아.. (똥 씹은 표정) 그냥 타.. (동전 지급하는 버튼 연타) 딸그락 딸그락 딸그락 딸그락 딸그락 딸그락
박주원 : (동전들을 주머니에 넣으며) 아 동전 다 챙기기 힘들다 ㅠㅠ
노주영 : 이런 과정이 이렇게 변할겁니다.
박주원 : (10000원권 지폐를 넣는 시늉을 한다.) 치이익 츄우욱 딸그락 딸그락
김창휘, 박주원 : (어깨동무하고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며 눈빛작렬)
노주영 : 이렇게 간단하게 줄어듭니다. 이는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고 일을 간편하게 해줍니다. 또한, 하이패스는 더 말할 것도 없이 고속처리기능에서 최고의 효유를 보여줄 것입니다.
10. 버스요금 정산기의 장점 (3)
PPT : 그 외 장점
-버스기사의 탈취 방지
-운송회사의 탈세 방지
-정확한 노선별 , 연령대별 수요 통계
노주영 : 버스기사들이 종점에 다달아 화장실에 다녀온다는둥 버스를 멈춘 뒤 버스요금을 몰래 빼돌리다가 구석에서 자다 일어난 승객에게 들켰다던가 하는 사례들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독과점적 준 공영제인 버스는 현금분을 모두 버스회사에서 가져가기 때문에 이것의 정확한 통계를 위해서라도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출구를 이용한다면 오차가 생길 일이 극히 드물 것이고, 버스기사의 재량안에 개출구의 현금통이 있을 이유는 없어지니까요. 이것이 그간 버스회사들의 수많은 비리들과 악습을 뿌리뽑을 수 있는 기회가 아닌가 싶습니다.
11. 버스요금 정산기와 시대상
PPT : 동네슈퍼와 대형할인점 사진을 대조하여 올림
노주영 : 몇백원 모자라면 그냥 가져가라던 동네슈퍼들이 SSM와 편의점 그리고 대형할인점으로 변하였고, 이는 거의 모든 업계에서 그러합니다.
12. 버스요금 정산기와 시대상(2)
PPT : 자동화되기 전의 지하철과 최신의 지하철 개찰구를 대조하여 보여줌
노주영 : 이러한 사회 변화상은 버스에서는 유독 더딥니다. 아직 교통카드조차 적용되지 않은 지방도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점을 악용하여 돈을 내지 않거나, 100원짜리를 500원으로 속임 혹은 위조지폐를 사용하여 버스에 탑승하는 사람이 생기는등의 부작용이 존재하며, 또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도 버스 요금의 현대화는 예정된 수순이 아닐까 싶습니다.
13. 실용화 과정, 현실성 (1)
PPT : 뉴욕지하철 개찰구 사진
노주영 : 폐쇄형 개찰구는 긴급상황시 대피하기 어렵고,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는등 단점도 분명 존재합니다. 하지만, 삼발이식등이 아닌 이상은 긴급상황시 작동을 멈출 수 있고, 버스의 경우에는 내리는 문이 있기 때문에 이해 가능한 범위의 단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마 가장 중요한 문제는 비용문제가 아닐까 싶은데요, 버스 1대의 가격이 cns는 8천만원에서 저상차량은 1억5천만원까지 하는 것을 생각하였을때 버스 가격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또한, 전력도 cns의 경우에는 삼발이식으로, 저상차량의 경우는플랩형으로 한다면 충분히 가능할 것입니다.
14. 실용화 과정, 현실성 (2)
PPT : 개찰구 설치시 고려 관점
-신뢰성
-내구도
-비용
-고속처리기능
노주영 : 개찰구는 크게 우리나라의 기차, 통근열차와 독일 이탈리아 그리스등이 사용하는 개방형 개찰구나 운임구역. 즉 우리나라의 지하철처럼 차량안에 들어서자마자 운임을 일일히 확인하는 폐쇄형 개찰구가 존재합니다. 개방형의 경우 시민의식의 성숙아래에서 서로가 Win-Win할 수 있는 제도였으나, 아쉽게도 현대의 대부분의 사회는 그렇지 못 하고 있습니다. 미국 LA지하철등은 되려 개방형에서 폐쇄형으로 전환되고 있지요. 우리나라의 버스는 어떤 관점에서는 개방형 개찰구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악용하는 사람이 늘어갈수록 선의의 피해자들이 더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버스에서도 폐쇄형 출입구를 채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삼발이식이나 플랩형, 슬라이딩패널, 여닫이식등 다양한 개찰구가 있고, 그것중 어떠한 것을 혹은 어떠한 기술로 선택하는가는 중요한 문제가 아닙니다. 이부분에 대하여 한국은 철도강국으로서 수많은 개발 및 수출사례가 있기에 어려운 문제는 아닐듯 싶습니다.
15. 추가 발전가능성
PPT : 회전에너지 전력화를 시도한 그린개찰구 이미지
노주영 : 일부 선진국에서 개발 시도되고 있는 개찰구의 회전에너지 전력화를 만약 여기에 사용한다면 더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버스에는 대형 LED 스크린 1~2개와 차량 외부, 손잡이, 좌석등 다양한 방면에서의 광고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버스 자체의 전력생산으로는 그것을 모두를 감당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으며, 개찰구를 운용하는데에 사용되는 전력을 아낄 수 있다면 더더욱 의미있을 것입니다.
16. 팀원간 역할분담
17. 정보출처
18.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