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Palace/Book

이문열 불멸

반응형

 

우리는안중근이라는사람에대하여얼마나알고있을까?이토히로부미를쏘아죽인사람?안중근이영웅으로추앙받는이유는아무래도그시대의조선에가장필요한영웅이었기때문일것이다.안중근에게는민족주의와동족애,호민정신이있었고,그의행동에는마땅한가치관과자신의곧은신념,그리고국제법(만국공법)까지익히며자신의가치관을확고히한인물이었기에더더욱영웅으로추대받기에적절하였다.

하지만내가이불멸이라는상당히좋아하는이문열이라는작가를통해표현된것이기에나름의기대는하였다.하지만그것은페이지를넘긴지얼마되지않아산산조각부서졌다.천주교신자인것은알았지만그가호족출신으로동학혁명을짓밟고전시국제법따위를따지는이상주의자였다니.내가생각하던국제적테러리스트.하지만자신과신념이있는테러리스트안중근에대한믿음과기대가사라져버렸다.

천주교신자이자호족이라니.그리고그의포교가워낙과감하며단순하였다.그들의종교적인사유대신수단으로서종교를사용할필요성이있었다는것은인정하나,그의행동은수단과는거리가멀었다.

또한,그는너무도신념이자기고집중심이기에그가포로를놓아준다거나하는만행은독립군의국내진출에찬물을냅다부었으며,또한그것의결정과정이독단적이며사후통보도하지않았고,또한그것에대한마땅한대책도,사단후의마무리나무사귀환후의새로운사업시도또한믿음직스럽지못하였다.

게다가그는죽을때까지관군의편에서서동학혁명을짓밟았다.그것만하더라도그의출신성분에대해알수있다.동학혁명에서사이비접주가등장하거나하더라도그들은결국조선의백성이다.그들이일본군에의하여유린당하는것을방관할권리가조선의군대에게있던것이던가?그것을무력으로학살해야하였던것이던가?

안중근.안중근이라는영웅은조선의필요로인하여만들어진것이다.하지만그는영웅이아니었다.내마음속에있던안중근은죽었다.하지만다행이다.안중근은그렇게자기고집만을알았기에지금껏역사서에남아있을수있었다.그렇게자기주장만펴기를좋아하는쇠고집이었기에그러한원숭이귓구멍에대고경전을읊어댈수있던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