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Album

Oasis 1st [Definitely Maybe]

반응형

Oasis.. 영국밴드중 대박과 중박을 나누는기준은 이것이다. "영국시장과 미국시장을 동시에 석권하였는가?" 하나쯤 더한다면 "영국의 크리스마스시즌을 석권하였는가?" 그기준에 Oasis는 분명 적중할것이다. 영국시장을 석권했던 블러(Blur)는 결국 오아시스2집과의 전면전에서 패배하였고..

 

잠시만... 상황설명을 드리자면 Oasis VS Blur + Pulp, suede / Radio Head... 오아시스랑 블러랑 서로 욕하면서 박터지게 싸우고.. 펄프랑 스웨이드 쌈박질에 동참하였다가 처참하게 (...) 나가깨지고 결국 오아시스는 본좌..;; 라디오헤드는 갤리거한테 욕먹으면서도 그냥 무시했고, 라디오헤드의 성향은 차라리 뮤즈(Muse)랑비슷하지 Oasis나 Blur와는 약간 거리가있기때문에 다른방향으로 라됴헤드는 살아남았구요. 자. 그래서 쌈박질얘기는 나중에 오아시스 2집을 소개드리면서 다시하겠구요, 오아시스1집의 의의에대해 셜명해보겠습니다. 일단, 그 음반을 평가하기위해서는 그당시의 시대상황을 설명드리는것이 우선이겠지요? 오아시스는 노엘갤리거(횽아)가 리암갤리거(동생)이 하는밴드를보고 시덥지않아서 욕질을 싸갈기며(...그래도 나름 자기동생한테 다른놈 들이 욕하면 가서 패주는 착한횽아.. '내동생이니까 내가 욕할수있다. 하지만 다른놈들이 욕한다면 용서할 수 없다'며...)내가 해주겠다하고 들어가서봤더니 다른멤버들이 시덥지않아서 그냥 헤체시키고 동생데리고 밴드를 만들었는데, 그것이 Oasis입니다.

 

그둘은 허구한날 치고박고싸웠고, 다른밴드들(특히 블러와 스웨이드)과도 싸워댔으며 헤체하기전만해도 Sum41에대해 저와 같은생각을 (나한테 세상에서 가장 허접한음악을 들려주어서 감사하다였나?) 감명깊고 격하게표현하기도 하셨습니다. 오아시스의 1집을 들어보면 빠질 수 없는것이 비틀즈와 섹스피스톨즈입니다. 대충 들어봐도그렇고, 코드가 비틀즈곡들과 비슷하거나 뒤집어놓았을때 비슷한곡들도 많고, 그 느낌이 비슷하여 영,미의 많은팬들에게 사랑받았고 특히 구세대를 사로잡은것이 오아시스가 대박친 비결이 아닌가싶습니다. 지금 우리나라 락계가 딱 그렇습니다.

 

브릿팝데려오면 젊은애들은 노는데 메틀키드(서태지도 본인을 그렇게지칭한적이있죠)들이 메탈리카내한을가고 블랙홀, 블랙신드롬, 백두산, 부활공연을가지 그런델 가겠습니까? 그런데, 오아시스는 그 모두를 사로잡았다고해도 과언이아니지요. 그결과는 1,2집모두 1500만장가량을 (지금도 계속 팔리는중입니다) 판매하였고, 1집이전의 싱글들을 살펴본다면 Super Sonic... 이곡은 Wonder wall과함께 모르면 영국인아니라고 취급받는다고 20대초반 영국인 (군대안가서 부럽..) 외국인선생님이 그러시더군요.

 

학교에서 기타치시면서요. 이 싱글은 31위에 머물렀습니다. 첫싱글이 이정도라면... 그저 대단하다고밖에 못하겠습니다. 오아시스의 인기는 가히 서태지에 비견된다고 할 수 있겠고, 서태지가 젊은세대 거의전부를 끌어안은것에 비해 오아시스는 너무도 많은 양질의 음악들이 넘치는 영국에서 젊은이들뿐만 아니라 기성세대까지 자신(들)의 음악에 매료시켰지요.

 

Shakermaker EP도 11위를기록, 좋은성과를거둔데에 이어 제가 가장좋하는 Oasis곡중하나인 Live Forever와, Cigarettes & Alcohol은 10위내에 진입하였고, 그들을모두 포함한 데뷔엘범 [Definitely Maybe]는 영국차트 1위에 올랐고, 그들은 미국에서도 성공을 거두게됩니다. (Shakermaker EP였나 싱글이었나 헷갈리네요) 그저.. 들으면 왜 명반이고 명곡인지 알게되실겁니다.

 

2집도 또한명반인데, 원더월 돈룩백인앵거 롤위드잇 모닝글로리 쉬스일렉트릭 섬마이세이등 많은 명곡들을 배출했지만, 제 기준의 명반(곡의 배치나 앨범자체의 완성도가 전 가장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에는 1집이 더 근접하지 않나싶어요. 명곡은 2집이 더 많지만. Rock 'n' Roll Star 1번트랙인 이곡은 도대체 왜 싱글로 안나왔는지!!! 좋은곡이 너무 많아서 그런가봐요 --;;; 일부러 한글자막있는 뮤비가져왔으니... 꼭보셔요!! 저도 나름 시간투자해가면서 글쓴다는거아님까!! 가사가 너무 매력적이에요.

반응형

'Music > Albu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태지 심포니앨범 [2008]  (0) 2012.07.12
Metallica 심포니 [S&M]  (0) 2012.07.12
SpotLight - Come Again (Single)  (0) 2012.07.12
Oasis 3rd [Be Here Now] 1997  (0) 2012.07.12
장기하와 얼굴들 2집 [장기하와 얼굴들]  (0) 2012.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