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부족전쟁

부족전쟁 용어정리

반응형

● 부족커(=부좆커)
: 부족전쟁을 '꾸준히' 플레이하는 모든 유저들을 아우르는 말. 뉴요커와 비슷한 어감이지 않는가? 하지만 현실은 노예 슈ㅣ발.

● 노예
: 니들의 현실. 부좆전쟁에 플레이당하는 니들을 모두 일컫는 말이란다.
ex) 부좆전쟁은 폐인게임 따위가 아니다. 이건 노예게임이다 슈ㅣ발.

● 양키
:<<U>U>www.bujokjeonjaeng.kr</U></U> 이 아닌 <U><U><U><U>www.tribalwars.net</U></U></U></U> 을 통하면 외국서버에서도 플레이할 수가 있는데, 이 때 한국유저가 아닌 타국유저를 통틀어 아우르는 말. 게임 플레이에 있어 특화된 훼인 한국인들에 비해 외쿡 양키들은 개념없는 경우가 많으며, 따라서 한국서버에 비해 매우 쉽게 플레이할 수 있다. 다만 영어를 쓴다는게 크리


◎ 부족전쟁 플레이- 쥐젖뉴비들이 사용하는 기본적인 초급 용어

● 현실게이트(=현게, 부좆을 접다, 게이탑에 닥돌)
: 니들이 부좆을 본격적으로 플레이하기 시작한 순간부터 현실생활로 통하는 문은 닫히고 뇌의 잔주름 속에는 온통 부좆부좆부좆만 그득하게 되는데, 이것을 탈피하고 현실세계로 돌아가는 일을 뜻함. 자의적으로는 강력한 부좆에 자신의 병력을 총동원공격하여 다 전멸시키고 그만두는 경우가 있고, 타의적으로는 다른 유저에게 다 전멸당하고 노블링까지 당하는 경우가 있다.

● 뉴비쉴드(=늅늅쉴드, 늅쉴드)
: 새로 시작한 유저를 위해 부족전쟁 측에서 제공한 서비스. 5일동안 타 마을, 타 부족이 자신을 공격할 수 없게 만든 시스템이다. 참고로 뉴비쉴드 적용된 뉴비가 타 마을을 공격하는 것은 가능하다.

● 자원굴
: 벌목장, 점토굴, 철광산을 아울러 이르는 말.

● 부병
: 병종 중 하나인 도끼병을 줄여서 쓰는 말. 도끼 부(斧)자를 이용해서 만든 용어이다.

● 방어병
: 병종 중 방어에 유리한, 주로 창, 검, 궁,무장기마병을 지칭하는 용어. 마을의 방어를 주로 담당한다.

● 공격병
: 병종 중 공격에 유리한, 주로 부, 기마병을 지칭하는 용어. 다른 마을을 공격할 때 주로 쓰인다.

● 공성병기
: 주로 마을간 중~대규모 전투에 사용되는 공성추, 투석기를 지칭하는 말.

● ~을 갈다.
: 부족전쟁 내 병력을 모두 전멸시킨 것을 지칭한다.
ex) 슈ㅣ발 내 아이들이 다 갈렸으니 현게 탄다.

● 부족쉴드(=부좆쉴드)
: 공식적인 시스템은 아니나, 그 효과는 거대하다. 부족 전체 점수가 높은 대륙 1위 부족 또는 상위권 부족을 들어서 주변 유저들이 함부로 쳐들어 올 수 없는 상황을 뜻하는 용어. 주로 이 때문에 부좆쉴드 믿고 닥치고 영농하는 무개념영농들이 많이 생겨나 우리를 즐겁게 한다.

● 친구쉴드(=프렌드쉴)
: 역시 공식적인 시스템은 아니나, 먼저 시작한 친구가 있어 보호를 받는 상황을 뜻하는 용어. 부족쉴드와 마찬가지로 친구의 힘에 의해 그 효과가 나타난다. 친구가 강하면 강할수록 친구쉴드 역시 강해지기마련. 단, 친구가 ㅄ이면 너도 ㅄ. 요새는 이 때문에 친구따라 부좆가는 부좆원 이탈현상이 꽤 빈번히 이뤄지고 있다고 함.

● 비저
: 비밀저장고의 줄임말. 최대 렙10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약탈당해도 자원 각 2000씩 확보가능하다.



◎ 부족전쟁 플레이- 노예화되어가는 뉴비들의 중급 용어

● 생광(=살아있는 금광)
: 현재 유저가 접속을 하지만, 더 이상 회생 불가능한 상태로 갈려서 지속적으로 약탈을 당하는 상태가 된 마을을 말한다.

● 회광(=죽어버린 금광)
: 부좆전쟁을 접은 유저의 마을을 말한다. 15일 접속 안하면 마을 이름이이 '야만인 마을'이라고 뜨면서 미니맵에 회색으로 뜬다. 그래서 회(색)광. 대신 자원은 계속 생산되므로 이를 털어오는게 제법 쏠쏠하다. 이런 곳에 주로 지뢰를 박는다.

● 금광, 꿀광, 다이아몬드광
: 생광,회광을 포함하는 용어. 자원굴은 높지만 비교적 방어병력이 적은 곳을 뜻한다. 보통 농가 인구수가 마을점수x2보다 작은 이들을 지칭한다. 주로 부좆쉴드를 믿는 닥영농의 꿀과 젖이 흐르는 생광을 말함.

● 지뢰
: 자신이 독식하고 싶은 생광이나 회광에 지원 병력을 보내서 주둔시키면서, 그 금광을 먹으려는 악의 무리를 견제하는 것을 말한다. 수십명을 보내놓는 소규모 지뢰에서부터 수천을 보내는 미사일 방어시스템까지 다양하다. 참고로 자신이 박은 지뢰에 자기가 꼴아박는 돌+아이가 가끔 있음.

● 도피(=도피 가입)
: 부족에 가입하지 않아있거나, 듣보잡 부족에 가입한 유저를 공격했을 경우, 그 유저가 공격자의 부족이나 공격자가 상대하기 껄끄러운 부족으로 도망치는 행위를 뜻함. 보통 대다수의 부족은 도피성 가입을 받지 않기때문에 해당 부족 담당자에게 메일을 보내 전투 로그를 전송하면 그 유저는 추방당한다. 가끔 몇몇 부족은 도피성 가입에 대해 피의 철퇴를 내리곤 한다.

● 로그
: 부족전쟁 창에서 '보고'를 클릭하면 나오는 기록들을 뜻한다. 광범위하게 적용하면, 부족전쟁에서 뜨는 모든 알림글은 로그가 될 수 있다. 보통은 전투기록을 지칭함.

● 도시락 부족
: 전체 부족랭킹에서 2페이지 이후 부족들을 얕잡아서 일컫는 말. 점수 높은 유저들의 도시락과 같은 유저들이 많은 부족으로서 큰 힘 없이 근근히 살아가는 부족들을 통틀어 아우르는 말. 도시락 부족이라도 개념잡힌 유저가 많다면 얼마든지 상위권으로 치고 올라올 수 있다!

● 동전줍기(=동줍)
: 주변마을 중 부좆전쟁을 일찍 접어 점수가 20~50대, 혹은 가끔 수백점대인 마을들에 군사를 보내어 자원 찌꺼기를 모으는 행위를 말한다. 보통 초반엔 창/검/부병을 이용하여 동줍을 하나, 나중엔 기마병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동줍을 한다. 점수가 낮든 높든 거의 모든 유저들은 동줍으로 부가적인 자원을 획득한다.

● 숟가락을 꽂다
: 한 유저가 다른 유저의 마을의 방어병을 힘들여서 갈아놓고 생광화시켜 막 떠먹으려는 순간 눈치빠른 주변의 또다른 유저들이 우르르 달려들어 너도나도 병력을 보내 자원을 퍼먹는 것을 지칭함. 이럴 땐 처음 공격가서 힘들여서 갈아놓은 놈만 병-신이다.

● 닥돌
: 다 뒈져라!! 우르르 쾅!!하는 정신으로 모든 병력을 총동원해 공격하는 것을 지칭함. 일반적으로는 정탐병으로 정찰을 한 후 시뮬레이터 돌리고 공격하는 것이 정상이나, 이런 일련의 과정을 모두 생략하고 닥(치고)돌(진)하는 것. 주로 마음에 안드는 유저를 공격하거나, 모험정신이 투철하여 준비과정없이 무조건 공격하거나, 혹은 부좆을 접고자 할 때 점수가 높은 유저에게 공격하는 때에 사용된다. 닥돌의 결과는 갈아버리거나 갈리거나 둘 중 하나다. 슷하로 치면 엘리전?
ex) 부좆 접고 현게 탈려고 대륙 1위 색휘한테 닥돌했는데 어쩌다보니 다 갈아버렸네..


◎부족전쟁 플레이- 노예들의 고급 용어

● 플릿세이브(=플릿)
: 병력을 플릿하다, 자원을 플릿하다 등으로 쓰는 용어. 섣불리 상대할 수 없는 강한 유저가 공격해 왔을 때 병력이 갈리거나 자원이 먹히는 등의 불상사를 막기위해 근접 마을로 병력을 지원보내거나 같은 부족원에게 자원을 보내는 행위 등을 하여 병력과 자원을 지키는 것을 말한다. 이 때 공격병은 플릿하여 역공을 준비하고, 방어병은 플릿하지 말고 마을을 지켜야겠지!! 고수들은 이러한 플릿을 통해 유닛을 컨트롤하고 역공까지 시도한다.
ex) 어떤 색히가 공격오길래 공격병 죄다 플릿해놓고 긴장빨았더니 정탐 1마리였다 슈ㅣ발.

● 노블링(=노블)
: 부좆전쟁 유닛중의 하나인 귀족을 이용해 상대방의 마을을 자신의 지배하로 만들어 버리는 행위. 부좆전쟁엔 마을의 '충성도'란 개념이 존재하는데, 귀족이 공격을 갈 때 마다 이 충성도가 감소함. 충성도가 0이하가 되면 그 마을을 먹을 수가 있다. 충성도는 1시간에 1씩 차오르며, 100이 최대.
ex) 나 이번에 내 친구놈 마을이랑 우리 부좆원 마을 노블했다. 나 막장임?

● 노블연타
: 먼거리에 있는 마을을 노블링하고자 할 때, 귀족의 필드당 이동 속도는 35분이므로 하루죙일 기어가게 된다. 그러면 공격을 한다고 쳐도 왔다갔다하는 시간에 상대 마을의 충성도가 차오르게 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귀족을 여러명 연타로 보내어 효과적인 노블링을 노리는 것. 보통 진정한 노예 유저만이 이를 시행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노블 4연타면 마을 하나 먹을 수 있음.

● 웨이브
: 보통 1초간격 10웨이브라고 하면 1초 간격으로 10번 공격을 보냈다는 뜻이다. 보통 플릿병력을 갈아버리거나, 훼이크성 공격으로 상대를 농락하거나, 노블링 할 때 몸값 귀족의 생존을 위해 공격병을 연속으로 보내거나, 공성병기 및 주요 병력의 컨트롤을 위해 쓰는 방법이다.
ex)눈물의 1000웨이브

● 패킷
: 영주관저를 건설했을 때 생성되는 시스템인데, 귀족을 생성하는 비용이 워낙 비싸다보니 이 비용과 건물건설/병력생산 비용을 모두 마을 저장고에 저장하는 건 무리가 있어서, 이 용량에 여유를 주기 위해 영주관저에 일부 자원을 저장해놓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함. 1패킷은 귀족 1마리를 생성하는 비용과 같다.
ex)럭스횽은 복수의 칼을 갈면서 110패킷을 저장해놓았다.

● 농가팰리스(=더러운 농가)
: 겜갤의 고정닉이기도 한 이 명칭은, 부좆에서 병력을 더 생성하고자 할 때 인구수가 부족하면 농가를 업그레이드하게 되는데, 이 때 농가 레벨이 올라갈수록 건설에 요구되는 자원이 졷나 터무니 없어지고 시간도 졷터지게 오래걸려서, 마치 현실세계의 타워팰리스처럼 고급스럽고 재수없다 하여 붙여진 용어.

● 대포동, 로동1,2호, 소행성
: 모두 부좆의 공격병 규모를 비유적으로 나타낸 말로, 이건 민족국어가 쓴 공지에서 '공격병기 명칭 통일'이란 링크를 찾아보길


◎ 부족전쟁 플레이 스타일 지칭 용어

● 영농업자(=영농, 영농후계자)
: 약탈에는 거의 관심이 없고 그저 자원굴만 올리면서 기본적인 방어병력을 갖춘 유저들을 이르는 용어.
ex) 예전에 비해 영농이 줄어들고 죄다 약탈만 해대서 인심이 팍팍해졌어.

● 닥영농(=배쨰라영농, 무개념영농)
: 영농업자의 한 종류이나, 기본적인 방어도 갖추지 않고 자원을 돌리면서 영농을 하는 유저를 일컬음. 한국섭에서는 요새 발견하기 힘들지만, 발견한다면 이건 금광중의 좆금광이다. 이걸 안 먹으면 넌 후로게이다. 부좆쉴드만 믿고 무개념으로 영농을 하는 유저들이 가끔 있음.

● 약탈러
: 영농업자의 반대말. 주변 마을을 공격하며 방어병을 갈아엎고 천연자원들을 빼앗으며, 노블까지 하는 유저들을 이르는 말.

● 변태
: 특정한 병과만 집중적으로 뽑는 유저를 지칭한 용어.
ex) 김을줌은 무장기마 변태래요 병-신

● 패스트노블(=패노)
: 보통 노블링은 부좆전쟁을 너무 오래해서 컴퓨터를 부팅시킬때 마다 비프음이 '부좆!부좆!'소리가 들릴만큼 폐인이 된 유저만 할 수 있는데, 이를 무시하고 부좆실드를 믿고 바로 귀족을 뽑기위해 유닛은 많이 뽑지도 않은채 테크를 타는 유저나, 부좆실드도 없는데 배째라식으로 충분한 병력도 없이 귀족을 뽑는 유저 등의 유형을 일컫는 용어. 보통 2000~3000점대 유저가 갑자기 점수가 500점(영주관저 점수)이 올라가면 패노를 의심해봐야 한다. 일반적인 노블링 안정권 점수는 4000~5000점대이므로 참고하길.

● 동줍퍼
: 거의 모든 부좆커들이 이에 해당될터인데, 동전줍기로 소소히 자원을 보태가며 플레이하는 유저를 지칭하는 말.


◎ 외국서버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

● 지폐줍기
: 한국서버에서는 좀처럼 일어날 수 없는 상황이지만, 양키섭의 경우 회광에 병력을 보내어 자원을 긁어담을 때 동전줍기에서는 맛볼 수 없는 수천~수만대의 자원을 후루룩냠냠 훑어올 수 있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

● 팔라딘
: 외국서버에만 존재하는 병종으로, 공/방력이 매우 좋고 각 병종을 강화할 수 있는 아이템까지 얻을 수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앨리스의 외국섭 플레이를 위한 공지 참조.



◎ 기타 특수용어

● 300원의 노예
: 2008년 4월경 부족전쟁 내에서 대규모 병력 증발현상이 벌어졌을 때 생겨난 용어. 병력은 증발되었지만 농가에서는 인구수를 그대로 차지하고 있어서 수많은 유저들이 현게를 타거나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했다. 운영진에서는 병력의 복구나 농가 인구수 조정 등을 전혀 시행하지 않았고, 땜빵용으로 부좆 공지사항에 운영자가 '프리미엄 2일치'를 보상으로 제공하겠다고 선언. 그런데 이 가치가 300원 정도여서, 부족전쟁을 졷빠지게 플레이하는 니들의 가치도 300원으로 동일시됨. 근데 이것도 안줬다매

● 한신혜(=신혜신, 여신)
: 위에 적은 병력증발 사태 때 표면으로 떠올랐던 부좆의 운영자. 그녀의 시니컬하고 츤데레스러운 말투는 뭇 부좆커들의 마음을 뒤흔들어놓았다.

● 시나신(->시나루야, For Sina, Sinalujah)
: 외국 서버에서 부좆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주로 부좆갤러들)이 숭배하는 신앙. 지금은 사라진 예전의 융성했던 한국서버의 시나부좆(=시나브로)을 그리워하며 생긴 것으로, 우리 노예들을 조율하는 부좆전쟁의 신을 시나신이라 지칭함. 매우 호전적이고 공격적인 유저들이 흠숭한다. 외국서버에서 한국인의 결속력을 다지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ex) 내가 공격하니까 양키놈이 뭐라뭐라 씨부리길래 'For Sina!!'하면서 닥돌했다.

● 유비(=yube, 유비신, 유비성자)
: 나를 건드리는자 피를 볼거이다!!!! 조율이 먹지는 아냐?
현 한국서버의 카타르시스(전 시나브로) 부족의 권력자로서, 매우 열정적인 플레이로 유명한 부좆커. 일부러 틀리는건지, 모르고 틀리는지 애매한 맞춤법 무시한 그의 말투, 공격적이고 열정적인 그의 플레이 스타일은 모든 부좆커 마음속의 불씨를 활활 타오르게 한다. 그의 어록은 겜갤에서 검색하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 조율
: 본래는 악기 등에서 음 높낮이를 적절하게 맞출 때 주로 사용되는 말이었으나, 조율신 레벨리온이 언급하면서 단숨이 부좆용어로 거듭남. 상대 유저 한 사람이나, 상대 부족을 공격/방어/역공 등을 통해 아군의 마음대로 다루는 것을 뜻.
ex) 난 게이탑이 맘에 안든게 아니라 이 부좆세계의 조율을 위해 전쟁을 일으켰도다

● IRC(=아얄씨)
: 부좆전쟁이나 겜갤 외에도 인터넷에서 광범위하게 쓰이는 채팅프로그램으로서, 부좆갤러들의 소소한 잡담이나 각 부좆의 의견 교환 및 외교가 활발하게 일어나는 곳.

반응형